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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박실장 조회 6회 작성일 2021-01-22 23:28:54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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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BS 뉴스] "저감장치 설치 못 하는데"…운행제한 앞두고 속타는 차주들

올해부터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매해 12월부터 3월까지 수도권에서
노후경유차 운행을 제한하는 조치가 시행됩니다.

과태료를 피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매연저감장치를 설치하는 건데,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일부 차주들은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과태료 때문이 아니라
다른 이유가 있었습니다.

유민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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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미세먼지 95% 저감"...일본 기술 넘었다 / YT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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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 수준 초미세먼지 저감 기술 개발
전기 띤 물방울 분사해 초미세먼지 흡착하는 방식

[앵커]
석탄화력발전소와 산업 현장은 미세먼지 주범으로 꼽힙니다.

굴뚝에서 나오는 연소 가스에서 미세먼지를 골라내 깨끗한 공기만 배출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우리 연구진이 이를 현실화하는데 한 걸음 더 다가갔습니다.

이문석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나라에서 한 해 배출하는 미세먼지는 초미세먼지를 포함해 34만여 톤.

대부분 석탄화력발전소와 산업현장에서 나옵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이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기술을 발표했습니다.

전기를 띤 아주 작은 물방울을 분사해 초미세먼지가 달라붙게 하는 방식입니다.

실제로 충남 보령화력 1호기에 이 기술을 적용해 미세먼지 배출량을 측정해봤습니다.

4개월 가동한 결과 초미세먼지는 97%, 탈황 공정에서 나오는 초미세 석고 입자는 95%가 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초미세먼지 절감 효율 90%로 세계 최고 기술을 보유한 일본 업체를 넘어선 수준입니다.

[최종원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 같은 시간당, 같은 면적당 두 배, 세 배 이상의 접촉 확률을 높여줌으로써 자그마한 집진기로도 훨씬 더 많은 미세먼지를 잡을 수 있는….]

또, 기존 집진기에 특정 장치만 추가하면 돼 설치가 비교적 간단합니다.

대부분 산업 분야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이 집진기를 개조만 하면 되는 일이라서 설치 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폐수에 섞인 미세먼지는 처리 과정을 거쳐 시멘트 재료로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연구팀은 앞으로 발전소와 제철소 공장에서도 실증 연구를 진행한 뒤 내년 4월쯤 기술이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YTN 이문석[mslee2@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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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등급 노후 경유차량 ※ 꼭 시청 하세요 ※ 매연저감장치(DPF) 문제점?

#저감장치문제점#dpf장착전확인# 자동차정비# 국민의 세금으로 지원받은 DPF장치 문제는 없을까요? 차체 부식으로 인해 의무 사용기간을 사용 못할수 있습니다 \u0026 장착위치 선정 또한 문제점이 많이 있습니다 의무기간 내에 DPF 파손시 운전자가 수리비 부담 ㅠㅠ 다시한번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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